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파이썬 개발 환경의 선택: 아나콘다(Anaconda)와 윈파이썬(WinPython)

파이썬 개발 환경의 선택:  아나콘다(Anaconda)와 윈파이썬(WinPython)

파이썬(Python)은 다재다능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이 쉬운 고급언어,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동적 타이핑, 다양한 라이브러리, 커뮤니티 등 많은 장점이 있는 언어입니다. 개인적으로 초기에는 실험 및 계산 데이터 분석 등 학위를 위한 연구 목적으로 사용하였고, 요즘에는 봉급쟁이다보니 귀찮은 업무를 자동화하는 일에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Mac)이나 리눅스를 사용할 때에는 보통 기본적인 저장소에 있는 파이썬 버전과 pip로 필요한 패키지들을 하나하나 설치해서 사용하였습니다. 리눅스나 맥을 사용하던 때는 연구가 주된 업무일 시절이고, 이제는 사무업무를 주로 하다보니 윈도우즈에서 벗어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즈에 파이썬을 사용할때에는 리눅스나 맥에서와는 달리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포함된 배포판을 설치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아나콘다(Anaconda)를 선호하였습니다.

anaconda


아나콘다(Anaconda)

Anaconda는 Python과 R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오픈 소스 배포판으로, 주로 데이터 과학, 기계 학습, 과학 계산, 분석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Anaconda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학 계산 및 데이터 분석 포커스: Anaconda는 데이터 과학과 관련된 수많은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처리, 데이터 분석, 시각화 등의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패키지 포함: Numpy, Pandas, Scikit-Learn, Matplotlib 등과 같은 인기 있는 데이터 과학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Conda 패키지 관리자: Anaconda는 Conda라는 강력한 패키지 관리자를 포함하고 있어, 패키지 설치, 버전 관리, 환경 관리가 용이합니다. Conda는 Python 외에도 다른 언어의 패키지 관리를 지원합니다.
  4. 가상 환경 관리: Conda를 사용하여 여러 프로젝트에 대한 독립적인 가상 환경을 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별 의존성을 분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크로스 플랫폼: Windows, macOS, Linux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주피터 노트북 통합: 주피터 노트북과 통합되어 있어, 대화형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가 가능합니다.

Anaconda는 특히 데이터 과학자, 연구원, 분석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복잡한 데이터 과학 작업을 위한 통합 환경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아나콘다를 상당히 잘 이용했었습니다. 라이센스 정책이 바뀌기 전까지 말이죠. 아나콘다의 라이센스는 2020년 9월 30일부터 바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데, 기업과 기관 등에서 사용하려면 유료입니다. 업무 편하자고 쓰는 것인데, 업무용 PC에 아나콘다를 못 쓰게 되었습니다. (설치하고 쓴다면 쓰겠지만, 라이센스 위반입니다.)

대체하는 방법으로 미니콘다를 설치해서 사용한다는 글이 많지만, 저는 윈도우즈 PC에서는 아나콘다 대체로 WinPython을 사용합니다.


winPython

윈파이썬(WinPython)

  1. 윈도우즈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진 배포판입니다.
  2. 휴대성: 설치 없이 USB 드라이브와 같은 이동식 저장 장치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무설치가 가능합니다.
  3. 사용자 정의 가능: 필요한 패키지만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윈도우즈만 지원하며, 패키지 관리 및 가상 환경 설정이 아나콘다에 비해 덜 직관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나콘다를 사용할 때와 비교해서 생각보다 이질감이나 불편함 없이 사용하기에 괜찮은 배포판입니다.


저는 무설치 버전으로 압축만 풀어놓고, spyder idle과 powershell 실행파일만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jupyter notebook도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왠만한 패키지들이 아나콘다 못지 않게 갖추고 있어서, 바로바로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편합니다. 


집 또는 개인 노트북 등에 개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라면 아나콘다가 우선 고려 대상이 되겠지만, 업무용 PC라면 윈파이썬도 아나콘다 대체용으로 추천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